교회생활 십계명(1)

by 동부중앙교회 posted Apr 03,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교회생활 십계명(1)

 

 
아래 내용은 다운교회 이경준 목사님의 글에 이수관 목사님이 추가 설명을 붙인 내용입니다.
 
1. 교회생활을 통해서 하나님을 늘 새롭게 만나라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 : 교회 생활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을 만나는 것입니다. 무엇을 하던지 우리는 이것을 통해서 하나님을 더 알아가고 만나가는 것에 목표를 두며, 스스로 다짐을 하는 것입니다.
 
2. 욕심과 염려들을 주님께 맡기라(우상을 만들지 말라). : 내 안에 하나님이 계셔야 할 자리에 뭔가 다른 것을 두면 그것이 바로 우상입니다. 오늘날 현대인의 마음을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두 가지는 탐욕과 염려입니다. 교회 생활은, 나도 모르게 우리의 삶에 찾아와 하나님의 자리를 차지하고 앉는 욕심과 염려는 내려놓는 훈련장입니다. 그것을 내려놓는 것이 습관이 될 때 비로소 우리의 삶은 회복되고 행복해 질 것입니다.
 
3. 말을 조심하라(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 우리가 가장 실수하는 부분이 말이고, 교인들끼리 시험을 주는 것도, 교회 밖에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것도 대부분 우리가 말을 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과장되게 얘기하는 것, 함부로 말하는 것, 쉽게 말하는 것, 지키지 못할 약속을 하는 것을 포함해서 우리가 말을 조심할 줄 아는 성숙함이 생기면 교회생활이 평안할 것입니다.
 
4. 주일을 휴식과 재충전으로 보내라(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라). : 소득의 십분의 일을 하나님께 드림으로써 내 소유가 주님의 것임을 인정하듯이 일주일의 하루를 주님께 드림으로써 내 인생이 하나님의 것임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6일을 세상에서 열심히 살다가 주일은 하나님 안에서 기뻐하고 예배와 봉사를 통해 영혼의 안식을 취하는 날이 될 때 삶의 새로운 활력이 될 것입니다.
 
5. 서로 존중하고 예의를 지키라(네 부모를 공경하라). : 앞의 네 가지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관해 말씀하신 후 뒤에 여섯 가지를 이웃과의 관계에 관해 말씀하시면서 가장 먼저 부모 공경을 얘기하십니다.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 인간사의 기본으로 보셨던 것입니다. 이처럼 교회 안에서도 아랫사람은 윗사람을 공경하고 윗사람은 아랫사람을 사랑으로 대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이 인간 생활의 가장 기본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