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 문제가 걸리시나요?
부모를 포함한 조상을 제사하는 것을 우리나라의 전통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조상 제사는 기원전 500년경에 공자가 체계화시킨 유교에서부터 유래하고 따라서 유교가 들어온 조선 시대부터 조상 제사는 시작되었습니다. 공자는 탁월한 사상가로서 가족도덕을 포함해서 정치이론의 단계로까지 유교를 발전시키지만, 삶과 죽음의 문제만큼은 전통 샤머니즘을 받아들여서 해결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사는 샤머니즘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유교의 가르침에 따르면 사람은 죽으면 정신을 지배하는 혼과 육체를 지배하는 백이 분리가 되어서 혼은 하늘을 떠돌고 백은 지하로 내려간다고 믿습니다. 그러던 혼백이 자손이 제사를 지내주면 돌아와 결합해서 이 세상에서 자손과 만납니다. 그런데 혼백이 만나서 부활할 매개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유교에서는 화장은 절대 안 되고 뼈를 잘 보관해야 합니다. 초기 유교에서는 조상의 두개골을 모셔다가 제사상에 올려놓았는데, 그것이 흉하다 싶어서, 그 다음에는 탈(가면)을 사용했고, 그것이 오늘날의 신주로 바뀐 것입니다. 따라서 신주라는 나무판자 안에서 부모님의 혼백이 부활하여 자손들과 만나고 있는 것입니다.
유교는 사후 세계에 대한 개념이 없습니다. 그러니 모든 것이 끝나 버리는 죽음이 불안합니다. 동시에 이생에 대한 미련을 포기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러다 보니 영원한 끝이 아닐 수 있는 유일한 소망이 제사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사를 잘 지내 줄 큰 아들에게 집착하게 되고, 그를 선호하다 보니 가족 간에 갈등이 야기되었습니다. 또 아무리 불효자라고 해도 제사만 잘 드려주면 되니 그 행위로 인해 생전의 불효에 대한 위안을 받기도 합니다.
결국 우리 부모님들께 제사가 중요한 이유는 죽음 이후의 문제에 대한 목마름이고, 동시에 사랑하는 자녀들과의 영원한 이별을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사는 전혀 그 해결책이 되지 못합니다. 반면에 우리에게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부모님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서 천국에서 만나는 것입니다. 그곳은 죄의 문제가 해결되어 있는 곳이므로, 부족함 없는 모습으로, 서로의 상처 없이 다시 만날 것입니다. 그만큼 완벽한 해결책이 있는데, 거짓된 전통에 속아 영생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것보다 더 슬픈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물론 부모님이 가지고 있는 전통에 대한 오랜 습관과 그것에 두었던 감정적인 애착을 한순간의 논리로 뒤집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예수님을 영접한 후에 느끼는 행복을 꾸준히 말씀드리고, 정말 행복하게 사는 모습을 보여주고, 무엇보다도 ‘우리 천국에서 다시 만나야 해요’ 라는 말씀을 자주 드리면 부모님의 마음은 변할 것입니다.
- 가정교회 국제가사원장 이수관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