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회핵심가치 - 3축과 4기둥
가정교회가 갖는 성경적 핵심가치를 3축과 4기둥이라고 합니다. 나머지는 이것에 기초한 관행이라 할 수 있습니다.
3축: 목장모임, 삶 공부, 주일연합예배 - 인간의 인격을 형성하는 3가지 기능을 지(知), 정(情), 의(意)라고 합니다. 이는 삼위 하나님의 속성이기에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 역시 이 세 가지 기능을 갖는 것입니다. 3축은 가정교회의 지(知), 정(情), 의(意)입니다.
목장모임: 인간의 정적인 부분을 터치하는 것처럼 감동 있는 섬김을 통해 믿는 사람에게는 성장의 역사를 주고, 안 믿는 사람은 교회와 예수님께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고 점점 알고 싶은 궁금증으로 변하게 됩니다.
삶 공부: 인간의 지적인 면을 만족시켜주는 삶 공부는 복음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신앙의 근거와 많은 오해들을 제거해 줍니다.
주일연합예배: 모든 목장의 가족들이 함께 모여 드리는 주일예배로서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고 하나님 앞에서 결단과 결심을 하는 인간이 의지적인 면을 만족시킵니다. 그리고 3축의 균형을 말씀과 기도를 통해 꽉 잡아 주는 것을 ‘담임목사의 리더십’이라고 합니다.
4기둥: 교회의 존재목적, 보여 주는 제자훈련, 목사와 성도의 성경적인 사역분담, 그리고 종의 리더십이 교회를 받쳐주는 기둥이며, 교회는 이 기둥위에 서 있는 것입니다.
교회의 존재목적: 교회가 해야만 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이 무엇이겠습니까? 예수님은 마 28:19-20에서 이것을 “영혼 구원하여 제자 삼는 것”이라 하셨습니다.
보여주는 제자훈련: 가정교회의 제자훈련은 막 3:14
-15에 예수님의 제자훈련에 근거하여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주고, 실제적인 능력을 길러주며, 교실교육이 아니라 현장실습을 통해 제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성경적인 교회 사역분담: 성경에는 본래 평신도나 성직자의 구분이 없습니다. 그 대신 엡4:11-12절에서 바울은 사역의 분담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성도를 온전케 하는 역할(혹은 준비시키는)을 맡은 목회자. 그리고 봉사의 일(혹은 목양)과 교회를 세우는 일을 하는 성도입니다.
종의 리더십: 예수님의 리더십을 막 10:43-45의 말씀을 통해 보면 ‘종의 리더십’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의 종이 되라.’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종이 되라는 의미를 깊이 새겨보면 ‘남을 성공시켜라’라거 됩니다. 그러므로 가정교회는 종의 리더십을 다른 사람을 성공시키는 종의 리더십입니다.